Mesh size에 따라 금 나노 입자의 최대흡광파장과 흡광도가 바뀌는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제 생각에는 override mesh가 작고 촘촘할 수록 더 오류 없는 값에 가까워 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림1

그러나 1과 2mesh가 535nm 이상에서 값이 나오며 3~5, 7~8이 520~525nm가 나오며, 6~10은 550nm 이상에서 최대 흡광 파장이 나오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아보입니다.

실제 실험 데이터는 물에서 540nm근처에서 나오기에 FDTD에서 진공 상태의 최대 흡수 파장은 이보다 충분히 낮아야합니다.

그걸 넘어서 단순히 mesh size가 전체적인 흡수 파장의 shift를 야기하는 게 이해되지 않습니다.

lumerical에서 제공하는 mie scattering file에서 설정되어있는 FDTD, monitor, mesh, source(TFSF)의 조건을 재구성하였고, 골드 큐브의 형태입니다.

시뮬레이션의 결과는 무수히 많은 설정값들의 영향을 받습니다. 지금 공유하신 것은 시뮬레이션의 결과 뿐이며, 구체적으로 다양한 설정을 어떻게 하였는 지를 알 지 못한 상태에서 왜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왔는 지를 알 수는 없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제대로 진단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언급하신 문제를 재현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파일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nm cube 재구축한 mie scattering condition mesh 범위조절 (mesh2).fsp (296.8 KB)

시뮬레이션 진행을 하면 용량이 너무 커서 올릴 수가 없습니다.

일단 이 상태에서 override mesh를 1~10까지 (xyz같이) 조절하며 얻은 abs data plot이 원문의 graph입니다.

감사합니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convergence test 를 거쳐야 신뢰를 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의 보여진 결과들은 수많은 convergence test 의 대상 중 하나인 mesh override 의 mesh size 만을 줄여가며 얻은 결과로, 그 peak 이 이동하는 것은 흔히 발생하는 현상 중의 하나이며 전혀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지금은 mesh override 의 mesh size 만을 바꾸었는데, “mesh accuracy” 또한 중요한 convergence test 의 대상입니다. 아래의 페이지를 참고로 하여 다양한 convergence test 를 실행해 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