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sh Size에 따라서 Q 값이 크게 변합니다

안녕하세요

1D_Hole_Slab.fsp (445.9 KB)

현재 Nanobeam에서 Defect Size를 변경시키면서 Q 값을 측정하고 있는데

Mesh Size가 변할수록 Q 값이 크게 변합니다. (테스트 해볼 겸 FDTD 2D에서 계산중입니다.)

Mesh Size를 어떻게 결정해야 신뢰할만한 Q 값을 얻을 수 있을까요?

Mesh 의 크기가 바뀜에 따라 시뮬레이션 결과가 바뀌는 것은 convergence test 의 일부로 당연한 것입니다. 다른 모든 시뮬레이션 설정이 제대로 되어있을 경우에 최종적으로 mesh 를 줄여가며 convergence test 를 해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Q-analysis group 대신에 효과적이고 보다 정확한 resonance analysis 를 할 수 있는 findresonances 라는 명령어를 이용해서 작업을 진행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아울러, 다음의 페이지에 이 q 값 등을 계산할 때 주의할 점을 잘 설명해 놓았는데, 그것을 참고로 하여 시뮬레이션 파일을 수정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아울러, time monitor 의 Result 에 resoance 라는 결과가 나오는데, 이는 findresonance 를 이용해 계산 것 결과들입니다.

또 한가지 살펴볼 부분은 mesh override 의 mesh size 가 줄어들면 x min/max boundary 의 두께도 얇아진다는 점입니다. PML 층의 두께는 근접한 mesh 의 크기에 영향을 받는데, 너무 작은 mesh 를 사용하면 waveguide 와 만나는 pml 이 얇아서 흡수를 제대로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pml 층의 수를 더 늘려주면서 convergence test 를 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