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orting source in focusing grating coupler

안녕하세요, 울산과학기술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권민석 교수님 연구실 대학원생 서지훈입니다.

현재 Focusing grating coupler에 대해서 시뮬레이션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저희 워크스테이션에서 하나의 Focusing grating coupler 시뮬레이션을 돌리면 보통 total 6~7 시간 정도 소요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시뮬레이션 효율성을 높이고, 소요시간을 줄이고자 Import source 기능을 활용하여 FDTD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Question about importing source in FGC case.zip (4.7 MB)

그래서 먼저 “3D_FGC_import_source_1st” 파일에서 Gaussian beam 을 free space에서 grating coupler영역으로 입사시킨 후에, 그레이팅 영역을 벗어난 직후 까지의 영역에 대해서 첫번째 시뮬레이션을 진행해서 DFT 모니터로 부터 데이터를 얻고, 두번째 “3D_FGC_import_source” 시뮬레이션 파일에서는 첫번째 시뮬레이션에서 DFT monitor로 부터 얻은 E, H field 를 얻어서 이 데이터들을 두번째 시뮬레이션의 optical source 로 import 하였습니다.

그러나 Import를 한 다음 두번째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게 될 경우 Running status로 변경 후 계속 0 % 에서 머물러 있습니다. 10시간 정도 지나도 계속 0 % 에서 머물러 있어서 시뮬레이션 진행을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Import source 의 영역이 너무 커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인지, 아니면 제가 import 소스 예제파일로 부터 변경한 script 상에 문제가 있어서 인지 원인을 잘 모르겠습니다.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Import source 는 source 가 homogeneous 한 매질에 있는 경우에 사용하여야 합니다. 지금과 같이 waveguide 의 단면에 걸쳐서 사용하는 것은 잘못된 사용법입니다.
만약, waveguide 의 mode 를 input 으로 하여 grating 위쪽의 공간으로 진행해가는 field 를 grating 위쪽에 monitor 를 두고 capture 를 한 후, 이를 import source 로 사용한다면 이는 올바른 사용법입니다.